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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지식/aws

aws 계정 인증 시 핸드폰 인증 문자/전화(4단계)가 안올 때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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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ws 를 통해 Isaac sim 을 클라우드에서 돌리려고 시도 중인 요즘에 그 시작점인 aws 계정 인증에서 계속 막혀 3일을 버리고 있다.. ㅠㅠ 

하지만 이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aws 에 대해 좀 더 많이 찾아보게 되었고, 지금 aws 계정 해킹으로 3억원이 부가된 사례까지 알게되어 aws 계정 보안에도 눈을 뜨게 되었다. 이것을 모르고 무턱대고 다 시도해보는 습관이 있는 나로써는 감사할 따름이다 ㅎㅎ ( 이 보안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어쨌든 내가 맞닦드린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문제: 위 사진 처럼 aws console 화면은 들어가지지만 EC2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하면 위 계정인증을 완료하라는 창이 뜨고 그 인증 5단계 중 4단계인 휴대폰 인증에서 인증 문자/전화가 안오고 있는 상황

- 해결 방법: aws documentation,Q&A에서 하라는 대로 다 했는데 다 안되서 결국 aws support 에 문의를 드려서 수동 인증 진행을 했다. 수동 인증을 하게 되면 직접 aws 직원분께서 전화가 오셔서 통화는 녹음되며 몇가지 확인사항(본인인지 체크) 을 거친 뒤 바로 휴대폰 인증절차 단계를 직접 통과시켜 주신다. 

사실 나는 하루 전에 aws support 로 문의를 드렸는데 답장이 없어서 오늘 한 번 더 문의를 넣었고 오늘 답장이 왔다. 그래서 만약 답장이 안오신 분들은 계속 문의를 넣어보시길 .... 

그러나 오늘 답장을 해주신 뒤로는 계속 실시간으로 빠른 답을 주셨고, 수동 인증 시 걸려온 전화상에서도 매우 친절히 답변해주셔서 역시 아마존 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ㅎㅎ 문자도 엄청 친절히 왔는데 아래 그 일부를 첨부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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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WS 고객지원팀입니다.

금일 전화 통화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요청하신 전화번호 수동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1)
계정 가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하기 링크를 통해 AWS 서포트 플랜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 AWS Support 플랜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https://repost.aws/ko/knowledge-center/sign-up-support
* AWS Support 플랜 변경: https://docs.aws.amazon.com/ko_kr/awssupport/latest/user/changing-support-plans.html

현재 서포트 플랜이 기본(Basic)으로 설정된 상태라면 추가로 조치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유료 서포트 플랜(Business, Developer 등)은 선택 사항으로, 필요하시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서포트 플랜을 선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더불어, 계정 가입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이후, 계정 내 모든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활성화되기까지는 24시간가량 소요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2)
계정 해킹 등 보안 이슈가 걱정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이에 참고하실 수 있는 내용 및 문서를 보내드리오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AWS 보안 모범 사례와 정책에 대해 아래 문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AWS 계정 보안 문제 해결 방법 및 꼭 지켜야 하는 보안 모범 사례: https://aws.amazon.com/ko/blogs/korea/troubleshooting-aws-account-security-issues-and-best-practices/
* 액세스 키 관리: http://docs.aws.amazon.com/general/latest/gr/aws-access-keys-best-practices.html
* GitHub - AWS Labs: https://github.com/awslabs/git-secrets

사용량과 비용을 모니터링하고 예상치 못한 요금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AWS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AWS WAF: https://docs.aws.amazon.com/waf/latest/developerguide/getting-started.html
* AWS Trusted Advisor: https://docs.aws.amazon.com/awssupport/latest/user/get-started-with-aws-trusted-advisor.html
* AWS Elastic Beanstalk: https://docs.aws.amazon.com/awsaccountbilling/latest/aboutv2/checklistforunwantedcharges.html#checkelasticbeanstalk
* AWS CloudTrail: https://aws.amazon.com/cloudtrail/getting-started/
* Amazon CloudWatch: http://docs.aws.amazon.com/AWSEC2/latest/UserGuide/using-cloudwatch.html
* AWS Budgets: http://docs.aws.amazon.com/awsaccountbilling/latest/aboutv2/budgets-managing-costs.html
* AWS Cost Anomaly Detection: https://aws.amazon.com/aws-cost-management/aws-cost-anomaly-detection/
* AWS Free Tier: https://aws.amazon.com/premiumsupport/knowledge-center/free-tier-charges/

계정 보안 강화를 위해 아래 Best Practice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 MFA: https://docs.aws.amazon.com/IAM/latest/UserGuide/id_credentials_mfa_enable.html
* Security Hub: https://docs.aws.amazon.com/securityhub/latest/userguide/securityhub-enable.html
* GuardDuty: https://docs.aws.amazon.com/guardduty/latest/ug/guardduty_settingup.html

AWS 계정에 무단 활동이 있다고 의심되는 경우, 아래 문서를 참고하시어 무단 활동을 확인하고 조치를 취하실 수 있습니다.

* 제 AWS 계정에서 승인되지 않은 활동이 감지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https://repost.aws/ko/knowledge-center/potential-account-compromise

설명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본 서포트 케이스를 통해 회신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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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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